갈근 효능 / (일명: 칡 뿌리) 알아보자

갈근 효능 / (일명: 칡 뿌리) 알아보자




갈근이라는 말보다는 칡뿌리라는 이름이 우리에게는 좀더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칡의 주요 산지는 경북, 강원, 충북 지역이고 가을이나 초겨울 봄, 시기 등에 채뤼를 한답니다. 칡은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기 때문에 굵고 질긴 뿌리가 땅속 깊이 파고 든답니다. 우린 이걸 캐먹는 거구요. 칡의 꽃 같은 경우에는 갈화라고 불리우며 이 꽃을 따서 다려 먹으면 열을 내리고 가래를 잘나오게 하는데나 출혈, 술독을 쓰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칡의 씨와 잎은 민간에서 약으로 많이 쓰였는데, 잎은 고혈압의 두통, 구토약이나 이뇨약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칡 뿌리 즙은 감기에 걸렸을때 한숟갈씩 하루 3번 먹으면 잘 듣는다고 합니다. 





갈근 효능을 보게 되면, 


1. 갈근에는 항산화 효능이 있어 프메라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심장병을 예방해주고, 혈관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도와줍니다.


2. 갈근에는 식물성 에스트로젠이 석류보다 6000배 이상 많이 들어 잇어 갱년기나 폐경기의 골다공증 등의 증상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도록 도와줍니다.





3. 식물성 단백질과 사포닌이 잔뜩 들어가 있어 당뇨를 예방해주고,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에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4.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성분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억제해주고, 혈전을 예방하여 혈액 관련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5.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나쁜 세포들을 막아주고 DNA 손상을 최대한 억제해 줍니다.


6. 푸에라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바꾸어 주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피로를 회복하는데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갈근 효능을 따져보았을 때에는 좋은점들도 있겠지만, 갈근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이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갈근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이 많은 이에게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평소에 몸이 차거나, 열이 많다고 해도 아랫배가 찬 사람의 경우에는 과량 섭취에 조심을 해야 하고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같은 부작용이 일어나고, 기력이 오히려 쇠하여 무기력해질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