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탕근 효능 '미치광이풀의 뿌리줄기'

 

 

낭탕근 효능 '미치광이풀의 뿌리줄기'

 

 

 

 

미치광이풀은 가지과의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잎은 난형으로 어긋나고 잎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습니다. 꽃은 종 모양으로 진보라색이며, 꽃부리 끝에 다섯 갈래로 조금 갈라진 통꽃이다. 원산지는 유럽이지만 우리나라 각 지역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재배도 가능합니다. 미치광이풀의 뿌리를 낭탕근이라 하고 씨앗은 천선자라하며, 이 씨앗도 한약재로 쓴다. 맛은 쓰고 자극적입니다. 독을 가지고 있어서 잘못 먹으면 미치광이가 된다고 하여 미치광이풀이라로 불려 졌습니다. 이 풀에 들어 있는 아트로핀이라는 성분이 부교감신경의 말초신경을 마비시켜 심하면 사망에 이르도록 할 만큼 독성이 강하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낭탕근 효능

 

1. 간질이나 근육 경련, 만성 세균성 설사, 천식 등에 쓰입니다.

 

2. 치통, 악성 종양에 효과를 보입니다.

 

3. 모든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낭탕근의 성분 중 스코폴라민을 추출하여 만든 약이 '키미테'인데, 평형과 회전감각을 무디게 하여 멀미를 덜 느끼게 한다.

 

 

 

 

 

 

5. 낭탕근 성분 중 아트로핀 10%를 연고로 하여 좌약 등의 형태로 치질에 쓰고 있다.

 

6. 오래 복용할 경우 몸을 가볍게 하여 말처럼 달린다고 한다.

 

7. 낭탕근은 진정효과가 있어 알코올 중독으로 수전증이 발생했을 시 이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8. 낭탕근은 10g 잇아을 한 번에 먹으면 생명이 위험할 지경에 이르니 반드시 주의해서 복용한다.

 

 

 

 

낭탕근의 활용법

 

1. 하루 사용량 0.6~0.9g을 철저히 지켜 가루로 만들어 먹는다.

 

2. 천식은 이 가루를 하루 2회씩 5일간 복용한다.

 

3. 거의 모든 증상에 낭탕근 0.5~1g을 1회분으로 하여 3회 정도씩 달인 것을 복용한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