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루 효능 5가지, 부작용 알아보기


머루 효능 5가지, 부작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김포뇨 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진 날씨 탓에 갑자기 감기에 걸려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런 시기에는 나는 안걸릴거야 라는 자만심을 갖지 마시고 독감예방접종을 미리 맞아두시는것도 좋습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에는 쉽게 감기가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습관도 가져놓을 필요가 있을 듯 싶습니다.  이번에는 머루 효능과 부작용 대한 점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일반 분들은 이 과일을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시골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그당시에도 많이 먹고 자란 기억이 있어서 알고 있지만 도시분들은 잘 알지는 못하시더라구요. 간단히 말씀을 드리자면 포도과 식물로 모양과 맛 또한 포도와 비슷해서 일명 산포도 라고도 불리고 있답니다. 머루의 특징은 포도의 효능을 10배 농축시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냥 먹기도 하는데, 저희 아버지께서는 항상 머루주로 만들어 드셨습니다. 역시 술이 최고에요 ㅎㅎ 





머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1. 변비를 해소할 수 있다.

산머루의 경우에는 섬유질이 포도보다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변비가 심한 분들의 경우에는 꾸준히 드셔준다면 빠른 시일내에 증상이 완화된다고 하니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한번 드셔보세요 





2. 눈건강에 좋다

이 과일에는 눈에 좋다는 비타민A와 함께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답니다. 비타민A는 아시다싶이 야맹증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좋고,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을 해주어서 평소에 눈이 침침하거 우중중창분들에게 맑은 시력을 만들어 준답니다. 





3.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 

머루가 가지고 있는 좋은 영양소 중에서도 폴리페놀과 탄틴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고 제거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암질환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드셔 주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4.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머루 효능 중에서도 눈여겨 봐야할 효능중에 하나인데, 머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성인병의 경우에는 만병의 근원이니까요. 그리고 평소에 혈액순환장애로 인해서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큰 병들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5. 당뇨병을 개선시킬 수 있다.

성인병과 비슷하게 당뇨병 또한 예방을 할 수 가 있는데, 머루를 드시다보면 인슐린의 기능을 강화시켜주어서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시킬 수가 있답니다. 





머루 부작용


부작용에 대해서는 크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더욱이 한의학적으로도 찬성질 따뜻한성질 어느 한 성질에 치우치지 않기 때문에 체질에 관계없이도 드실 수가 있습니다. 



모든 과일이 그렇듯이 체철에 먹는 과일이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법입니다. 참고로 머루의 수확시는 9월에 수확을 할 수 가 있답니다. 그 이후에 출시되는 것들은 냉동보관한것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서 구입을 하게 되면 머루주와 함께 와인을 만드셔서 나중에 두고 두고 드시는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저도 고향에 내려가면 머루주가 있는데 틈틈이 기회를 노리고 있답니다. ㅎㅎ 


Designed by JB FACTORY